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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07-28 12:33 조회5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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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협상대상자로 최종 선정
조달 가능한 최대액 '전력투구'
사상 첫 위성·케이블방송 결합
유·무선 네트워크 시너지 기대

서울 상암동 KT스카이라이프 본사

KT스카이라이프가 현대HCN 인수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 KT스카이라이프가 현대HCN을 인수하면 사상 최초의 위성방송과 케이블TV 간 결합으로 기록된다.

현대HCN은 27일 현대HCN 방송·통신 관련 사업 부문을 물적분할해 오는 11월 1일 설립하는 신설 회사 현대HCN과 현대미디어 매각과 관련, KT스카이라이프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현대HCN 공개입찰 매각 계획을 발표한 지 4개월 만이고, 본입찰을 마감한 지 10여일 만의 결정이다.파워볼

KT스카이라이프는 케이블TV 최초 공개 매각으로 관심이 집중된 현대HCN 인수 경쟁에서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를 따돌렸다.

이뿐만 아니라 KT스카이라이프는 2018년에 이어 2년 만에 케이블TV 인수에 재도전, 성공했다.

2018년 딜라이브 인수를 추진하다가 국회의 위성방송 공공성 문제 지적 등으로 중도 포기한 바 있다.

이날 김철수 KT스카이라이프 대표는 “방송과 방송 결합이라는 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크다”면서 “인수합병(M&A)을 위한 정부 심사가 원만하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향후 양사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KT스카이라이프가 현대HCN을 인수하면 KT그룹은 역대 최초로 인터넷(IP)TV, 위성방송, 케이블TV 등 3대 유료방송 플랫폼을 확보하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KT 21.96%, KT스카이라이프 9.56%, 현대HCN 3.95% 등 35.47%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확고부동한 1위를 굳힐 것으로 전망된다.

LG유플러스와 LG헬로비전(24.91%), SK브로드밴드(24.17%) 등 2~3위와의 격차도 10%포인트(P) 이상 벌릴 수 있게 된다.

플랫폼 다각화와 더불어 가입자 규모 우위를 확보한 만큼 유료방송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울 수 있게 됐다.

KT스카이라이프는 현대HCN 인수를 위해 조달 가능한 최대 금액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보다 앞서 KT스카이라이프는 위성방송 가입자 고착 등으로 독자 생존 기반 확보에 한계가 있고, 공적 책무를 수행하기 위한 안정화 방안으로 현대HCN 인수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현대HCN은 가입자 기준 케이블TV 가운데 5위다. 지난해 하반기 기준 가입자는 131만명(3.95%)으로, 규모는 작지만 재무건전성이 케이블TV 중 최고라는 평가다. 지난해 매출 2928억원, 영업이익 408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KT스카이라이프는 현대HCN 인수 이후 유·무선 네트워크 결합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를 목표로 방송상품 중심 신상품을 출시해 소비자 선택권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정부 인허가는 변수다. KT스카이라이프는 현대HCN 주식을 우선 인수하고, 합병은 추후에 결정할 방침이다.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심사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대주주변경심사를 받아야한다. 현대HCN 물적분할에 대해서는 과기정통부 심사와 방송통신위원회 사전동의절차도 남아 있다. 이 과정에서 시장지배력 상승과 공공성저해 등 논란을 불식하는 일이 과제다.

현대HCN 우선협상대상자가 확정됨에 따라 딜라이브와 CMB 등 매각 의사를 밝힌 케이블TV 행보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딜라이브와 CMB는 SK텔레콤, LG유플러스를 대상으로 매각을 위한 구애 활동을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지 원본보기[스포츠조선 이유나 기자]개그우먼 박나래가 육아 라이프의 현실 속에서 싱글 라이프의 즐거움을 외쳤다.

어제(27일) 방송된 tvN '신박한 정리'에서 박나래는 신애라, 윤균상과 함께 힙합 뮤지션 양동근의 집을 찾아 정리의 미덕을 전했다.

오프닝에서 "에브리 바디 흔들어, 집 구조를 흔들어"라고 양동근의 히트곡을 부른 박나래는 "자유를 반납했다"며 육아 고충을 토로하는 양동근에게 이해불가를 외쳐 모두를 폭소케 했다. 또한 "아이 셋에 강아지가 둘"이라는 양동근의 집을 정리할 생각에 설렘의 표정을 지어 맥시멀 라이프에서 정리요정으로 거듭났음을 과시했다.

양동근의 집은 염려보다 깔끔해 놀라움을 자아냈다. 하지만 거실의 벽을 장식한 아이들의 낙서 등 육아 흔적들이 공개될 때마다 박나래는 동공지진을 일으키며 찐 당황을 표현했다. 또한 양동근의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지만, 미혼인 윤균상과 함께 지친 기색으로 "이게 현실이냐"며, 결혼 없이 혼자 사는 싱글 라이프를 주장해 웃음폭탄을 터뜨렸다.

이어 박나래는 온갖 잡동사니가 산재한 양동근의 다락방을 정리했다. 하지만 "버리고 싶은데 와이프 허락을 받아야 한다"는 양동근의 주장과 "버리고 싶은데 남편이 손도 못 대게 한다"는 아내의 주장 사이에 끼여 결국 삼자대면을 외쳤다. 마치 취조실을 방불케 하는 분위기 속에서 결국 '버림'으로 분위기를 이끈 박나래는 맥시멀 라이프가 아닌 무소유의 매력을 전하며 포복절도를 안겼다.파워볼게임

깔끔히 정리된 양동근의 집을 다시 찾은 박나래는 새로이 정리된 드레스룸에 감탄하며 "뉴욕에서 이런 매장 본 적 있다. 나 지금 쇼핑할 뻔했다"면서, "죽어있는 공간에 생명이 들어온 느낌"이라고 외쳐 이날 웃음의 화룡점정을 찍었다.

이처럼 박나래는 싱글 라이프와 육아 라이프 사이의 괴리를 전하며 큰 웃음을 전달하는가 하면, 변화된 양동근의 육아 라이프와 함께 또 다른 욜로 라이프의 비전을 제시하며 월요일 밤 안방극장을 행복한 웃음으로 가득 채웠다.

한편, 지난해 연예대상 수상에 이어 제56회 백상예술대상에서도 예능상을 거머쥐며 최고의 개그우먼임을 입증한 박나래는 MBC '구해줘 홈즈' '나 혼자 산다' tvN '코미디빅리그' '도레미마켓' 등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서 종횡무진 활약 중이다.

사진 제공 : tvN <신박한 정리> 영상 캡처

▲ 세인트루이스 마무리 김광현
▲ 세인트루이스 마무리 김광현
[스포티비뉴스=김태우 기자] 메이저리그(MLB)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개막이 지연되자 연봉 문제로 진통을 겪었다. 끝내 완벽한 합의를 이루지는 못했다. 대신 선수들은 뛴 만큼 연봉을 받는다.

162경기 대비 60경기는 약 37%다. 선수들의 통장에는 계약된 기존 연봉의 37%가 꽂힌다. 인센티브도 마찬가지다. 162경기에 100만 달러가 걸렸다고 하면, 60경기에 37만 달러를 받는 식이다.

그렇다면 올해 연봉+인센티브 구조로 계약을 맺은 김광현(32·세인트루이스)이 최종적으로 수령할 수 있는 돈은 얼마일까. 기본적으로 김광현의 연봉은 400만 달러(2년 800만 달러)다. 400만 달러의 37%인 148만 달러(약 17억7000만 원)는 계약 상호 해지와 같은 특별한 일이 없지 않는 이상 받는다.

다음은 인센티브다. AP통신 등 현지 언론의 당시 보도에 따르면, 김광현은 연간 150만 달러(2년 300만 달러)의 인센티브가 걸렸다. 그런데 이것이 선발과 불펜으로 나뉘어져 있다. 김광현은 선발로 15경기 나갔을 때 30만 달러, 20경기 나갔을 때 30만 달러, 그리고 25경기에 나갔을 때 40만 달러를 받기로 했다. 총 100만 달러다.

남은 50만 달러는 불펜 출전의 몫이다. 김광현은 세이브 상황과 무관하게 40경기의 마지막을 책임지는 투수가 될 경우 50만 달러를 받도록 되어 있다. 62경기 체제에서는 15경기다. 마무리가 된 김광현이 15경기에서 팀 마지막을 책임질 경우, 18만5000달러(약 2억2100만 원)를 받는 셈이다.

마무리 보직을 계속 수행한다고 가정하면 올해 최대 수령액은 165만5000달러(약 19억8000만 원)이다. 올해는 선발로 10경기만 나갔어도 37만 달러를 받을 수 있었다. 로테이션을 꾸준하게 돌면 달성 가능한 수준인데, 아쉽게도 불펜으로 가는 바람에 금전적으로는 다소 손해를 봤다.

한국에서 계속 뛰었다면, 연봉은 생각보다 아주 큰 차이는 없다. KBO리그는 올해 선수들의 연봉을 전액 지급한다. 김광현의 당초 2020년 연봉은 15억 원이었다. 15경기의 마지막을 책임지지 못할 경우에는 3억 원 정도 차이다. 다만, 애당초 김광현은 돈보다는 꿈을 찾아간다고 했다.

스포티비뉴스=김태우 기자

서울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송파구 일대 아파트 단지. 연합뉴스.
국세청은 올해 서울 동대문 옷 가게 사장 A씨의 아파트 매입 자금 출저를 조사하다 수상한 점을 발견했다. 자금조달 계획서에는 은행 대출이나 증여를 받은 돈이 아닌 거액의 현금응 자기 돈으로 조달한 것으로 나와 있었다. 조사 범위를 옷 가게로 넓히자 새로운 범죄 혐의가 속속 드러났다. A씨는 중국 보따리상에 보세 의류를 밀수출한 뒤 판매대금을 환치기업자로부터 직접 송금받는 식으로 사업소득을 감췄다. 김길용 국세청 부동산납세과장은 “A씨는 외환 거래 허가를 받은 금융기관을 건너뛴 채 환치기업자와 직접 자금을 거래하면서 밀수출한 행위가 적발됐다”며 “A씨에는 사업소득을 숨긴데 대한 소득세 탈루 혐의로 수억원대 추징금을 부과했다”고 설명했다.

국세청은 최근 의류 밀수출에 환치기로 번 돈으로 부동산을 매입한 서울 동대문 의류 소매업자 A씨를 적발하고 수억원대 소득세를 추징했다. [국세청]
자금 출처 조사 결과 초등학교에 입학하기도 전인 어린 자녀에게 상가를 물려준 부모도 있었다. 부동산매매업을 하는 B씨는 수도권 소재 땅을 사놓은 뒤, 이곳에 상가 2개동을 지었다. 이후 상가 지분 절반씩을 초등학생 자녀와 미취학 자녀에게 각각 나눠줬다. 이 과정에서 증여세를 낸 기록은 없었다. 국세청은 B씨에 대해서도 수억원대 증여세를 추징했다.

국세청은 최근 부동산매매업자 A씨가 신축한 상가 2동을 초등학생과 미취학 자녀 2명에게 변칙 증여한 사실을 적발하고, 탈루한 증여세 수억원을 추징했다. [국세청]
국세청, 다주택자 세무조사 왜?
국세청은 28일 다주택자 등 부동산 탈세 혐의자 413명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수도권 등 일부 지역에서 집값이 폭등하는 ‘풍선효과’가 일어나는 상황에서, 편법으로 여러 주택을 사들이는 행위가 계속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조사 대상자는 국세청 내 ‘부동산거래탈루대응 태스크포스(TF)’ 감시 내용과 자체 과세 자료,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 통보 자료 등을 바탕으로 선정했다.

부동산을 사들일 때 제출하는 자금조달 계획서가 조사자를 선정하는 기초 자료가 됐다. 이 계획서상 소득 없이 고액 자산을 사들인 30대 이하 연소자나, 100만원 안팎의 소액으로 법인을 세운 뒤 다수 주택·분양권을 사들인, 자금 출처가 불분명한 사람이 조사 대상에 올랐다. 자금조달 계획서를 제출하지 않는 고액 전세 거주자에 대해선 사업소득 탈루 혐의나 편법 증여 혐의가 없는지 검증 강도를 강화했다. 부모가 자녀 대신 5000만원 이상 전세 보증금을 내주는 식으로 재산을 증여하면 증여세를 내도록 돼 있다. 업·다운계약서를 작성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람이나 인터넷에서 부동산 강의로 인지도를 높인 뒤 아파트를 중개하면서 관련 수수료 수입을 사업소득에서 누락한 부동산 중개업자들도 조사하기로 했다.

탈세 혐의자 '영끌' 3040, 유독 많아
조사 대상자는 최근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대출)’로 집을 산 3040 세대가 유독 많았다. 전체 조사자 413명 중 30대는 47.7%(197명), 40대는 25.9%(107명)였다. 소득이 없는 20대 이하도 39명에 달했다.

국세청은 지난 2월 서울·중부지방국세청에 ‘부동산거래탈루대응 TF’를 구성한 데 이어 이달에는 인천·대전지방청에도 이를 추가로 설치했다. 지난달 17일 ‘6·17 대책’ 이후 자금조달 계획서 제출 대상이 확대되면서 국세청으로 통보되는 탈세 의심자도 늘어날 전망이다.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한 서울 강남·송파와 용산 지역 등에 대한 국토부 실거래 기획조사 결과도 조만간 국세청에 통보된다.

김태호 국세청 자산과세국장은 “재산 형성 초기인 30~40대 계층이 최근 주택을 많이 취득하다 보니, 조사 대상자 대부분을 차지했다”며 “정당하게 세금을 내지 않고 편법으로 부를 축적하는 사례가 없도록 철저히 과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일반 에어컨 불가능한 곳에 설치… 수요층 달라 기존 시장 영향 없어

[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올해 여름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가전 중 하나는 창문형 에어컨이다. 지난해 파세코가 선점하고 있던 이 시장은 올해 오텍캐리어·귀뚜라미·신일전자 등 중견·중소기업들이 제품을 내놓고 있다. 창문형 에어컨 시장이 커지면 일반 에어컨 판매량에 영향을 미치게 될까. 업계에선 두 시장의 수요층이 전혀 달라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28일 가전·유통업계에 따르면 올해 창문형 에어컨을 출시한 각 기업들은 올해 6월 집중적으로 판매량이 증가했다. G마켓에 따르면 지난 6월 창문형 에어컨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316%나 성장했다. 전년과 비교해 제품을 출시하는 경쟁사들이 많아지고 이른 더위가 찾아왔던 영향이다. 더위가 주춤한 7월 판매량은 전월대비 30% 감소했지만 전년 같은 기간과 대비해선 23% 증가했다.

캐리어에어컨을 제조하는 오텍캐리어는 올해 5월 창문형 에어컨 시장에 뛰어들었다. 출시 25일만에 판매량 1만대를 넘어서자 6월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갖춘 ‘캐리어 에코 인버터 창문형 에어컨’을 추가 출시했다. 두 제품의 전체 판매량은 6월 말 누적 기준 약 2만5000대가 판매됐다. 귀뚜라미 역시 출시 한 달만에 1만대 돌파를, 파세코는 지난달 창문형 에어컨 출시 1년 만에 누적 생산량 10만대를 기록했다.

창문형 에어컨 판매가 급증했다 하더라도 일반 에어컨(스탠드·벽걸이형) 시장엔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창문형 에어컨 수요는 1인 가구나 에어컨 설치를 못하는 장소에 설치하기 때문에 일반 에어컨 대체재가 아닌 별도 시장이 형성된 셈이다. 실제 창문형 에어컨 소비자들은 원룸에 살면서 설치 간편한 이유로 찾거나, 일반 에어컨이 있더라도 실외기와 거리가 먼 서재·아이방 등에 보조 에어컨으로 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오텍캐리어·파세코 관계자 등은 “창문형 에어컨 판매가 늘었어도 일반 에어컨 판매량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창문형 에어컨 판매규모가 전체 에어컨 시장에 비해 극히 일부분이라 영향이 없다는 지적도 있다. 관련업체들은 올해 경쟁사들이 갑자기 증가한 만큼 기준이 모호해 국내 시장규모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다만 업계에 따르면 일반 에어컨 시장규모는 250만대 정도인 반면 창문형에어컨은 10만대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다.

시장규모가 작고 300~500만원대인 일반 에어컨과 달리 창문형에어컨은 40~60만원대이다보니 유통채널에선 수익면에서 매력도가 떨어지기도 한다. 창문형 에어컨 판매 경로는 주로 홈쇼핑에 주력하고 있다. 롯데하이마트·전자랜드 등은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해서 판매를 하고 있지만 종류가 제한적이고 일반 에어컨에 비해 수익이 많지 않기 때문에 주력 상품으로 보기엔 어렵다”고 입을 모았다.

대기업이 진출한다면 상황이 달라질까.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계획에 없다는 입장이지만 일부 업체들은 내심 기대하는 분위기이기도 하다. 파세코 관계자는 “대기업이 진출한다면 창문형 에어컨 시장 자체를 키울 수 있고, 우후죽순 생기는 신생 브랜드 중 경쟁력 없는 건 정리되는 측면도 있어 지켜봐야할 것 같다”며 “원조 브랜드로서 대기업 진출을 나쁘게 보고 있진 않다”고 전했다.파워볼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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